시니어 비즈니스 스쿨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지난 10년 간 실버산업 현장을 개척해온 전문가들의 이야기다.실버산업전문가포럼 회원들이 포럼
설립 10주년을 맞이하여 그동안 각자의 분야에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버산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주거
설계와 실버타운 운영, 고령사회의 여가 비즈니스, SNS 소통, 시간 마케팅, 실버세대의 걷기 운동, 최첨단 재활 실버 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가 이제 시작이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의 역사를 함께 해온 사람들이, 포럼 활동을 통해 각자의 분야에서 발견한 경험과 지식, 그리고 지혜를 소개하고 있다. 오늘날 실버산업은 10년 전과 많이 다르다. 소수의 꿈속에 담겨있던 실버산업은 이제 국가의 성장동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기업에서는‘시니어 비즈니스’를 신성장산업으로 기대하며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책은 이 시대의 화두이기도 한 ‘노후에 어디에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난 10년 간 실버산업 현장을 개척해온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담았으며, 실버산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Chapter 01 _ Lets Go~! SNS 세계로...(김계순)
01 _ 시니어세대에게 디지털이란?
02 _ 디지털기기와 친해지는 법
03 _ 표현의 미숙함-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가장 아름답다
04 _ 어른이 사라진 시대 디지털 어른이 되자
Chapter 02 _ 고령자 특성에 맞는 실버타운 사업계획(김이진)
01 _ 서 - 실버산업의 전망
02 _ 서 - 인구구조의 변화
03 _ 서 - 현대 은퇴세대의 특성
04 _ 본 - 실버타운 사업계획의 중요성
05 _ 본 - 일반적 노인의 고통
06 _ 본 - 노인의 정신적 특성
07 _ 본 - 노인의 신체적 특성
08 _ 본 - 현대 노인소비자와 실버산업
09 _ 결 - 신체적 변화에 대응하는 사업계획
10 _ 결 - 정신적 변화에 대응하는 사업계획
11 _ 결 - 실버타운과 공간계획
12 _ 결 - 실버타운 사업계획과 세금
Chapter 03 _ 시니어 비즈니스, 과연 전망이 있는가?(박영란, 김택환)
01 _ 시니어 비즈니스의 시대
02 _ 시니어 비즈니스 정책 환경의 변화
03 _ 시니어 비즈니스 시장의 현재와 미래
04 _ 시니어 비즈니스, 과연 전망이 있는가?
Chapter 04 _ 어디서 살 것인가?(손웅익)
01 _ 다양한 경험을 정리해보며
02 _ 산으로 갈까, 들로 갈까
03 _ 친구 따라 강남 안 가기
04 _ 광고는 돋보기로 보라
05 _ 누가 갑이고 누가 을인가
06 _ 세상에 공짜는 없다
07 _ 돌아가기의 어려움
08 _ 디자인이 전부다
09 _ 떠날 준비를 하며
Chapter 05 _ 사회패러다임의 변화로 노인교육의 재발견(송은옥)
01 _ 노인을 위한 교육
02 _ 노인에 관한 교육
03 _ 노인에 의한 교육
04 _ 교육도 소비다
05 _ 시니어 NIE(신문활용교육) 프로그램
Chapter 06 _ 한국의 실버타운 25년과 미래(심우정)
01 _ 실버타운이란?
02 _ 실버타운의 현황
03 _ 실버타운의 역사
04 _ 실버타운의 딜레마
05 _ 실버타운의 미래
Chapter 07 _ 실버세대와 여가 그리고 걷기운동(유규종)
01 _ 노인, 실버세대와 여가
02 _ 걷기운동의 중요성
03 _ 실버세대와 걷기운동
Chapter 08 _ 다가오는 ‘초고령사회’에서의 고령친화용품 산업의 과제는?(정인호)
01 _ 고령친화용품 산업 동향
02 _ 일본의 실버 용품 산업
03 _ 한국의 고령친화 용품 산업
Chapter 09 _ 글로벌 시니어여가비즈니스 트렌드와 인사이트(조한종)
01 _ Aging in America 2013(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Society on Agin과
시니어비즈니스
02 _ 베이비붐세션(What’s Next?)과 장수경제(Longevity Economy) - Niches & Riches
① Aging in Place
② Home Care
③ The Grandparent Economy
03 _ [선진국 시니어 여가 ①편] 복합문화공간 카페플러스(Cafe+Campus+Community)
[Cafe +(플러스) 컨셉]
04 _ [선진국 시니어 여가 ②편] 여행하면서 공부도 하고 친구도 사귀는 커뮤니티
[Travel+Study Model(Educational Adventures)]
05 _ 한국의 시니어여가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망
Chapter 10 _ 기술력 뛰어난 최첨단 재활 실버용 기기, 장비, 용품 누가 사용하고 있나?(최성은)
01 _ 최첨단 재활 실버 용품(장비) 어떤 것이 있나?
02 _ 최첨단 재활 실버용품 활용은 어떠한가?
03 _ 2013년 정부지원사업으로 본 노인, 재활 관련 사업
04 _ 고가의 최첨단 노인 시설, 장비 등 실생활에 어느 정도 활용하고 있나?
05 _ 좋은 시설, 편리한 장비를 잘 활용하자!
Chapter 11 _ 시니어비즈니스-시간사업모델 : 3Fs(최학희)
01 _ 시니어비즈니스개발의 3대 키워드
02 _ 시니어비즈니스 시간모델
03 _ 소통/정보 모델: Facebook Commerce
04 _ 공동체/프로그램 모델 : Financial Membership
05 _ 외로움/가족 모델: Family Pet Shop
06 _ 시니어비즈니스 시간사업모델이 주는 인사이트(Insights)
Chapter 12 _ 나이들면 내가 받고 싶은 서비스!!(황현숙)
01 _ 내게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일까?
02 _ Young-Old 시기
03 _ Middle-Old 시기
04 _ Old-Old 시기
05 _ 젊을 때 필요한 것이 나이 들어서도 필요
부 록 / 실버산업전문가포럼 및 회원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