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산업혁명 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이후 요즘
우리나라 경제분야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784년증기를 이용한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 생산을 본격화한 2차 산업혁명, 1969년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이제부터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은디지털 기술 등 정보통신기술이
제조업, 유통업, 금융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등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고, 더욱 지능적인 사회 가 시작된다. 즉, 이제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것이다.
한국 기업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오해
1. 디지털 혁신은 결국 IT산업이 주요 이해 당사자이며, 나의 산업의 직접적인 문제는
아니다.
2. 디지털 혁신은IT기술을 통한 사업의 업그레이드일 뿐, 결국 내 업의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
3. 디지털 혁신은 결국 IT부문 및 IT전문가 중심으로 대응할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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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는 디지털
경영혁신이 진행될 방향에 대해서 이렇게 전망하고 있다.
디지털 경영혁신이
기존과 가장 다른 점은 협업(Collaboration)이 강조된다는 점이다. 디지털 시대에 경영혁신은 협업에 기초해 이뤄진다. 한 분야에서
독자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 협업에 의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시도하는 형태로 전개될 것이다. 앞으로 협업을 위한 글로벌 혁신
파트너십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 중에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신생기업에 불과한 디지털 스타트업들 중에서 성공한 디지털 기업들이 전통기업들이 갖고 있던
기존산업의 게임의 룰을 바꿨다는 점이다.
새로운 게임의 룰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 스타트업은
디지털 기술을 지렛대 삼은 디지털 혁신 게임을 주도하고 있다.
- 스타트업의
무기는 기술이 아니라 디지털 사업모델과 이에 기반을 둔 자금이다.
- 스타트업의
공격은 필연적으로 기존산업의 붕괴를 이끈다. 기업의 적절한 디지털 사업모델 혁신 맞대응은 쫓아가거나 또는
사라지거나(Do-or-Die)다.
그렇다면 전통기업이
이기기 위한 디지털 혁신방안은 어떤 게있을까? 이책에서는 디지털 사업모델 혁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 디지털 사업모델
혁신에 대한 가이드라인
1. 한계비용이
사라지는(Zero Marginal Cost) 플랫폼 기반의 사업모델을 구축하라.
2. 개별
기술을 보지 말고 기술이 촉발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dBS: digital Business Shift)에
주목하라.
3. 디지털과
물리적상품의 결합 을 통한 혁신에 집중하라.
4. 다양한
기업 간 협업을 위한 협업 생태계를 구축하라.
또한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이 이루어지게 되면 고객 구매력 및 기대치가 향상되고, 상품과 서비스구매에서 소비로의 방식 전환이 이루어지며, 기존의직관적인
의사결정에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의사결정으로 의사결정시스템의 변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 책에서는
디지털경영혁신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전통기업은 어떻게 디지털 경영혁신을 해야할 것인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경영혁신의 엔진인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dBS)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디지털 경영혁신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와 디지털 혁신으로
변하게 될 경영환경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몸담고 있는 산업과 연관하여 중요한 교훈 한 가지를 얻을 수 있었다.
"사양산업이란 없다. 사양기업만이 있을 뿐이다. 라는 것이다. 수첩산업이 사양산업이었다면 몰스킨은 지금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디지털 경영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저자들이 진짜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다음의 것이라고 한다. "디지털로 인해 변화하는 산업에 혁신으로써 대응한 몰스킨의
디지털화와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한 디지털 서비스들에 관한 이야기다. 몰스킨은 이른바 파트너십 릴레이 를 이어간다. 에버노트, 라이브스크라이브,
어도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프트웨어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첩에 수많은 가치를 창출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인터넷 사용기반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라 자부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진작 관심을 갖고 집중 투자를 해야하는 디지털 경영혁신 분야에
대해서는 너무 무관심했던 게 아니었나하는 것이다. 20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보다 기술력이 뒤떨어져 있다고 생각했던 중국보다도 이제는 많이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이 정책 입안자들에게 제대로 읽혀져서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산업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인 ‘변화와 혁신’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경영혁신이 필요!!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기존산업의 재정의가 이뤄지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이 융합되면서 일어난 ICT 산업자체의 혁신은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 전통산업 영역으로 급속히 퍼져 나가고 있다. 최근 산업계에선 이런 움직임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칭한다.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열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기업들은 완전히 새로운 경영환경을 맞게 됐다. ‘변화와 혁신’이 단순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 된 것이다. 기업은 혁신을 통하여 성장한다. 저자가 즐겨 쓰는 말이다.
지속적인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경영혁신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디지털 경영환경과 4차 산업혁명 흐름 에서 여전히 경영혁신은 기업경영의 핵심 아젠다가 될 것인가? 대답은 당연히 더욱 그렇다 다. ‘디지털 경영혁신을 통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21세기 디지털 환경 하에서의 기업 경영의 핵심 주제이며 생존 전략이다. 4차산업혁명 환경하의 디지털 경영혁신 은 저자들의 국내 및 해외기업들과의 다양한 자문 경험과 급격히 변화하는 새로운 디지털 경영환경에 대응해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기업을 혁신하는 방법과 사례를 제시한다.
들어가는 말
PART 1 디지털 혁신과 4차 산업혁명
CHAPTER 1 IT 산업의 재정의 및 새로운 산업의 등장
CHAPTER 2 디지털 혁신, 4차 산업혁명을 일으키다
CHAPTER 3 경영혁신은 계속된다
기업은 여전히 혁신을 통해서 성장한다
경영혁신에 대해서
CHAPTER 4 디지털 경영혁신
전사적 디지털 경영혁신 모델
PART 2 전통기업의 디지털 경영혁신
CHAPTER 5 곡선의 전쟁: 전통기업이 디지털 혁신
경쟁에서 승리하는 법
디지털 혁신: 두 가지 곡선의 충돌
신생 기업에 불과한 디지털 스타트업이 기존 거대
기업에 위협이 되는가?
경험곡선은 앞으로 무용지물이 될 것인가?
전통기업이 곡선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디지털 혁신 방안
CHAPTER 6 디지털 경영혁신,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디지털 경영혁신의 4가지 접근 방법
PART 3 디지털 경영혁신 피라미드 개념 및 구성
CHAPTER 7 디지털 경영혁신 피라미드란?
CHAPTER 8 혁신 엔진: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
혁신적 기술들
소비자 행태
시장 형성
경쟁적 환경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
CHAPTER 9 디지털 전략 방향성 설정 방법론
시장 및 경쟁구도 재정의
새로운 핵심성공요인 정의
내부 디지털 역량 분석
리포지셔닝
CHAPTER 10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정의 방법론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 우선순위화
디지털 기회 도출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정의
CHAPTER 11 운영혁신 방법론
영역별 실행 과제 정의
과제 우선순위화
실행 로드맵 수립
PART 4 디지털 경영혁신 사례
CHAPTER 12 디지털 전략 및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사례: 몰스킨
전설의 수첩
수첩: 사양산업
사양산업에서 살아남기
디지털 생존 전략: 파트너십 릴레이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공생관계
기능적 가치를 넘어선 새로운 가치 창출
CHAPTER 13 디지털 운영: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운영혁신
로봇을 이용한 물류 혁신: 아마존의 스마트 창고
증강현실을 이용한 생산현장 혁신: 에어버스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한 생산성 혁신
디지털 농업을 통한 경작 혁신: 존 디어
PART 5 디지털 혁신과 산업의 변화
CHAPTER 14 디지털 혁신으로 변하는 경영환경
사업모델 혁신에 쓰이는 빅데이터 분석
한국의 빅데이터 기술 활용
CHAPTER 15 전통산업 지도 바꾸는 디지털 혁신
디지털로 넘어간 유통 패권
건설: IoT로 엔지니어 없이도 공사 진행
제조업: 스스로 생각하는 스마트 공장
‘Speed Factory’
물류: 사람이 사라진다
숙박업: 플랫폼 안으로 들어간 호텔
서비스업: 사람이 가고 로봇이 온다
금융: 블록체인 등에 업은 비트코인 화폐채권 대체하나
CHAPTER 16 불붙는 디지털 혁신 패권 다툼
소프트웨어 개발 나선 전통기업들
CEO에서 CDO로 옮겨가는 의사 결정
디지털 혁신으로 제조업에 진출하는 새로운 국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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