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hoe Dog : A Memoir by the Creator of Nike


야구선수가 꿈이였던, 필 나이트는 야구팀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하고, 집에 틀어박혀있던차, 그의 어머니는 그럼 빨리 뛸수 있지는 않냐는 말에 육상선수로 전환하여, 오레곤 대학 생활을 시작한다. 그리고 오레곤 대학의 육상팀에서 전설적인 육상 코치 빌 보워만을 만난다. 학교 졸업후, 스탠퍼트 비지니스 스쿨에서고 다시 가 공부를 하고, 군대도 1년을 갔다오지만,무엇을 할지를 찾지 못한채, 1962년 9월, 아버지에게 돈을 좀 빌려 세계를 여행한다. 하와이부터 시작한 여행에서, 하와이에서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사전도 팔아보고 금융관련 상품도 팔아보지만,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일본, 베트남, 인도, 유럽, 이집트 등을 여행하던 도중, 그는 일본에 들러 지금 ASICS의 전신인 Onitsuka의 Tiger 신발회사에 찾아가, 자기에게 미국쪽 판매권을 달라고 한다. 사실 그는 여행을 시작하기 전부터 계획했던 일이지만, 회사 자체는 없었다. Onitsuka회사로 부터, 미국의 어떤 회사냐는 질문을 받았을때, 집에 있던 블루리본이 생각나, 블루리본이라 답하는 게 그의 회사의 시작이였다.여행을 마치고 돌아와서부터, (1963년 2월이후) 그는 신발을 수입해 팔기 시작하고, 그의 코치 빌 보워만은 신발을 보고 동업을 하기로 한다. 다른 건 못팔았지만, 유독 신발만은 잘 팔수 있었던 그는, 그의 스탠퍼드 친구인 제프 존슨에게 신발을 팔아보지 않겠냐고 권유하고, 이렇게 블루 리본회사의 첫번째 직원이 된다.하지만, 아직 뚜렷이 무엇을 할지 몰랐던 필나이트는 회계사 자격증을 따고, 취직을 하여 회계사로써 일하면서, 영업은 주로 제프 존슨에게 맡기고, 그는 주로 수입과 자금을 담당한다. 회사가 조금씩 커지면서, 코치 빌 보워만은 Onitsuka회사에게 미국인에게는 일본인을 기준으로 만든 신발은 잘 맞지 않는다며, 신발의 디자인 수정과,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반영해줄것을 요구하게 되고, 그렇게 수정된 신발은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한다.하지만, 신발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했고, 아무런 자산이 없는 상황에서 수입할때마다 매번 현금을 빌리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였으며 (지난번 수입량의 두배를 주문하기 위해 두배의 현금을 빌리고자 했다.), 주문에 비해, 물건은 제때에 도착하지 않았고, 미국에서 Onitsuka의 신발을 팔고 있는 또 다른 수입업자는 필나이트에게 그만두지 않으면 고소할것이라고 한다.Onitsuka의 비밀스런 영업방식으로 괴롭던 필 나이트는 우연히 그들이 블루리본이 아닌, 다른 수입업자를 찾고 있음을 알게 되고, 빌 보워먼과 초기 직업들과 함께, 그들만의 신발을 만들것을 결심하게 된다.새로 만들 신발의 로고는 당시 학생이였던, 캐롤린 데이비슨에게 (35달러에) 디자인을 맡기고, 나이키 라는 이름은, 직원들끼리 길고 긴 토론 끝에, 결국 제프 존슨의 아이디어로 나이키(그리스어로 승리)로 명명하기로 한다.1960년 후반까지도 런닝은 대중속에서 하나의 생활이자 스포츠로 자리잡지는 못했지만, 빌 보워만의 런닝에 관해 쓴 책이 대박을 치면서 대중 속에 런닝이 자리잡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나이키의 판매량도 점점 증가하게 되는데...이 책은 어떻게 그가 신발을 팔기 시작했고, 어떻게 러닝이 하나의 문화로 서서히 자리잡게 되었는지, 필 나이트 또한 한 때, 운동선수였기에, 군데 군데에서 그가 쓴 달리기 선수에 대한 묘사는 정말 다이나믹하고 긴장감 있다.무엇을 할지 몰랐으나, 1960년대 당시, 더 넓은 세상을 보고자 했던 스물네살의 젊은이에게서 어떻게 나이키가 탄생되고, 여러가지 커다란 어려움등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어떻게 나이키 에어가 탄생하는지, 그 주변에 신발에 육상에 미친 코치 빌보워만과 신발에 미쳤던, 나이키 초기의 맴버들이 소개되고, 사업과 가정을 유지할려 했던 그의 노력들에 대한 고백을 들을 수 있다.
최초로 공개되는 나이키 창업 분투기

* 구체적 계획도, 변변한 사무실도, 장밋빛 전망도 없었다.
빌린 50달러와 무모한 끈기로 나이키를 건설한 슈독(SHOE DOG) 필 나이트의 자서전.
* 미국, 영국 아마존 분야 1위, [뉴욕타임스] 21주 연속 베스트셀러
* [포브스] 선정 자수성가한 억만장자

‘Just Do It , 승리를 상징하는 로고 스우시(Swoosh)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 나이키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단돈 50달러에서 시작된 나이키의 창업 스토리, 그리고 그 뒤에 가려진 은둔의 경영자 필 나이트에 대해 알려진 바는 거의 없다.

‘신발 연구에 미친 사람’이란 은어인 슈독Shoe Dog 은 가진 것이라곤 무모한 열정과 끈기밖에 없었던 24살 청년, 필 나이트가 일본 운동화를 수입해 팔던 보따리 장사를 세계적 브랜드 나이키로 일궈내기까지의 과정을 다룬, 최초의 자서전이자 나이키의 역사서이다. 그는 이 책에서 아디다스, 퓨마가 주도하고 있던 스포츠 용품 업계의 후발주자, 나이키가 어떻게 업계의 1인자가 되었는지, 그 창업과 혁신의 과정은 물론 그와 함께 지금의 나이키를 있게 한 ‘신발에 미친 괴짜’들과의 이야기를 솔직하고 세세하게 회고한다.

In this candid and riveting memoir, for the first time ever, Nike founder and board chairman Phil Knight shares the inside story of the company s early days as an intrepid start-up and its evolution into one of the world s most iconic, game-changing, and profitable brands.

Young, searching, fresh out of business school, Phil Knight borrowed fifty dollars from his father and launched a company with one simple mission: import high-quality, low-cost running shoes from Japan. Selling the shoes from the trunk of his Plymouth Valiant, Knight grossed eight thousand dollars that first year, 1963. Today, Nike s annual sales top $30 billion. In this age of start-ups, Knight s Nike is the gold standard, and its swoosh is more than a logo. A symbol of grace and greatness, it s one of the few icons instantly recognized in every corner of the world.

But Knight, the man behind the swoosh, has always been a mystery. Now, in a memoir that s surprising, humble, unfiltered, funny, and beautifully crafted, he tells his story at last. It all begins with a classic crossroads moment. Twenty-four years old, backpacking through Asia and Europe and Africa, wrestling with life s Great Questions, Knight decides the unconventional path is the only one for him. Rather than work for a big corporation, he will create something all his own, something new, dynamic, different. Knight details the many terrifying risks he encountered along the way, the crushing setbacks, the ruthless competitors, the countless doubters and haters and hostile bankers as well as his many thrilling triumphs and narrow escapes. Above all, he recalls the foundational relationships that formed the heart and soul of Nike, with his former track coach, the irascible and charismatic Bill Bowerman, and with his first employees, a ragtag group of misfits and savants who quickly became a band of swoosh-crazed brothers.

Together, harnessing the electrifying power of a bold vision and a shared belief in the redemptive, transformative power of sports, they created a brand, and a culture, that changed everything.




 

서울대 멘토링

공부를 잘해야하만 성공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는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학교성적이 좋아야만하는 대한민국의 구조속에서 서울대생들의 공부비법과 경험담은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솔깃한 이야기가 아닐수 없다 드림컨설턴트라는 서울대생들의 교육기부봉사단체의 활동에서 시작된 은 10명의 멘토들이 자신의 학창시절이야기와 공부비법을 이야기하듯 풀어내고 있어 공부에 지쳤거나 공부의 능률이 오르지 않아 슬럼프에 빠지고 공부하는 방법을 몰라 헤메는 아이들에게 좋은

lkdsd.tistory.com

 

사랑받지 못한 여자

‘사랑받지 못한 여자’는 독일 호프하임 경찰서 강력반의 멋진 콤비인피아 키르히호프와 올리버 폰 보덴슈타인이 이끄는 ‘타우누스 시리즈’의 첫 편입니다.지금까지 출간된 모든 시리즈를 읽었는데도 무슨 이유에선지 시리즈 첫 편인 이 작품만은꽤 오랫동안 책장에서 제 선택을 외면당하고 있었습니다.밀린 숙제를 하듯 방치했던 작품들을 하나씩 꺼내서 읽기로 한 덕분에 겨우 빛을 본 셈인데결과적으로는 마치 두 주인공의 프리퀄을 만끽한 듯한 의외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었습

uyhrsd.tistory.com